본문 바로가기
경제

기후동행카드 월 6만 원이면 서울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by moneycopyman 2024. 1. 27.
반응형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인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 원이면 서울 대중교통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글에서는 기후동행카드 소개, 이용 가능한 대중교통수단, 이용 제한 사항, 모바일카드와 실물카드의 차이, 따릉이 이용과 환불에 대한 안내와 이용 기간과 이용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기후동행카드 소개

2. 이용 가능한 대중교통수단

3. 이용 제한 사항

4. 카드 충전 방법

5. 모바일카드와 실물카드의 차이

6. 따릉이 이용과 환불에 대한 안내

7. 이용 기간과 이용 방법

1. 기후동행카드 소개

기후동행카드는 서울시에서 제공하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으로, 월 6만 원대로 무제한으로 서울 시내의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카드는 환경 보호를 위한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고자 만들어졌습니다.

2. 이용 가능한 대중교통수단

기후동행카드로는 서울 지하철, 심야버스(올빼미버스),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 그리고 공공자전거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분당선과 다른 시·도 면허 버스, 광역버스는 이용이 제한됩니다.

3. 이용 제한 사항

서울에서 지하철을 탔더라도 서울을 벗어난 역에서는 기후동행카드를 태그 해 하차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에는 하차 역에서 역무원을 호출하여 별도 요금을 추가로 납부해야 합니다. 또한, 서울 외 지역에서는 승차할 수 없지만, 일부 역에서는 하차가 가능합니다.

4. 카드 충전 방법

기후동행카드는 모바일카드와 실물카드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모바일카드는 모바일티머니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계좌이체 방식으로 충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물카드는 서울교통공사의 역사 고객안전실에서 구매하고 충전할 수 있습니다.

 

1) 모바일카드 : 모바일 티머니 앱 앱 다운로드 > 회원등록 > 카드 발급 및 충전 (계좌이체)

                         ( 향후 체크, 신용카드로 결제 수단 확대 예정 )

 

2) 실물카드 : 1~8호선 고객안전실 및 역사 인근 편의점에서 판매 > 카드 뒷면 QR코드로 티머니 카드 & 페이 홈페이지 등록 > 구매한 카드를 역사 내 무인충전기에서 충전 ( 현금 결제 )

 

* 주의사항

  • 실물카드는 별도 구매 필요 (3천원), 처음 구매 후 매달 충전하여 사용
  • 1인 1카드 원칙으로 홈페이지에 등록
  • 편의점 목록은 1월 말 서울시 누리집 게시 예정
  • 1~8호선, 9호선, 우이신설선, 신림선 역사 내에서 무인충전기로 충전 가능
  • 하차 미태그 2회 누적 시 직전 승차 시간 기준 24시간 사용정지

5. 모바일카드와 실물카드의 차이

모바일카드는 휴대전화에서 사용 가능한 전자 카드로, 애플리케이션에서 충전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물카드는 실제 카드 형태로 구매하여 충전 단말기에서 충전합니다. 실물카드는 따릉이 이용과 환불을 위해 등록해야 합니다.

 6. 따릉이 이용과 환불에 대한 안내

따릉이 이용이 포함된 6만 5천 원권의 경우, '티머니 GO' 앱에서 기후동행카드 번호를 입력하면 1시간 이용권을 30일간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물카드를 구매할 경우 티머니카드&페이 홈페이지에 등록해야 따릉이 이용과 환불이 가능합니다.

 

* 사용방법

기후동행카드 구매 (모바일/실물) > 티머니 GO 앱 다운로드 및 회원 가입 > 기후동행카드 카드번호 등록 > 따릉이 > 1시간 이용권 제공

7. 이용 기간과 이용 방법

모바일카드와 실물카드 모두 충전 후 충전일로부터 5일 이내에 사용 시작일을 지정하여 30일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용 기간은 충전일로부터 30일이며, 사용 시작일은 충전 후 5일 이내에 지정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